티스토리 뷰

경제

주식 처음 시작한다면?

어쿠스틱워니 2020. 9. 11. 23:29
반응형

주식 처음 시작한다면?


주식 투자



주식 처음 시작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주위에 처음 주식을 시작하려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아무래도 부동산 정책과 저금리로 투자할 곳이 없어졌기 때문이겠죠? 그런데 주식 처음 시작하면 많은 실수를 하게됩니다.


제일 많이 하는 실수는 기다리지 못하는 겁니다. 잘 모르시겠다구요. 주식 계좌를 처음 만들고 돈을 주식 계좌에 이체하고나서 제일 먼저 하는 일을 떠올려보세요. 아마 대부분 어떤 주식이라도 사고 싶은 마음에 사로잡혀 바로 매수를 하지 않으셨나요?


아마 많은 분들이 이와 같은 경험을 주식 투자 처음 많이 경험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행동이 얼마나 미련한 짓인지 조금만 생각하고, 주식 투자를 경험하면 쉽게 알수있습니다.



사실 주식 투자를 하면서 기다림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주식을 처음 시작하면 그 기다림을 견디지 못합니다. 빨리 어떤 주식이라도 한번 거래를 하고 싶어 몸이 근질거리기 때문입니다. 아닐거라구요? 나는 다르것 같다구요?


아닙니다. 대부분 주식 계좌 개설을 한 뒤 바로 주식을 매수하게 됩니다. 저 역시 이런 경험을 했습니다. 그리고 후회를 했습니다. 왜 내가 스스로 삼진을 당했을까 생각했습니다. 이런말을 들은적이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투자자를 타석에 오른 타자라고 생각하면 야구에는 삼진이 있지만 주식 투자에는 삼진이 없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느긋하게 기다리며 자신에게 맞는 공을 기다리면 되는데 처음 주식을 시작하는 사람은 그 공을 기다리지전에 매수를 하게되고 한참동안 억지로 잘못 매수한 주식이 원상복귀하기를 기다리거나 손절하게 된다는 말이었습니다.


저는 이 경험을 하고 현재 주식 투자를 하면서 최고의 무기를 기다림이라고 생각하고 투자에 임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하다보니 한달 수익률이 점점 오르는 경험을 하게 되었고 지금은 더 기다리는 법은 연습하고 있습니다.



얼마전 한 지인이 연락을 했습니다. 주식 계좌 개설을 해서 주식을 샀다며 재태크를 시작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 해주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큰 손실을 봤다고 다시는 주식을 안할거라고 말을 하는걸 봤습니다.


저는 당연한 결과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한 투자가 잘 될리가 없습니다. 물론 하늘이 도와 초심자의 행운으로 수익을 얻을수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때 불패할것이 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런 경험을 쌓게 되면 주식 투자를 하면 집안이 망한다는 말을 하며 주식투자를 멀리하게 되는것입니다.


하지만 주식 투자를 하기전 중요한게 무엇인지 공부를 했다면 주식 계좌를 만들고 자신이 원하는 패가 돌아오지 않은 시장에 배팅을 하는 경우는 없었을 겁니다. 자신이 생각한 패가 와서 투자를 해도 승률을 장담할 수 없는게 주식 시장입니다.


감으로 순간의 판단으로 하는 주식 투자가 장기적으로 볼때 잘 될리 없습니다. 개인투자자의 무기는 기다림이라고 합니다. 물론 무작정 기다리면 패하겠지만 조금만 계산적으로 투자를 하면 이익을 낼수있습니다. 특히 분할매수, 분할매도 방법을 이용해 주식 투자를 하면 큰 손실을 나는걸 막을 수 있습니다.



혹시 주식 시장이 뜨겁다고 오늘 주식 계좌 개설을 하고 주식 투자를 시작하셨나요? 그럼 투자를 당장 하지마시고 일주일만 기다려보세요. 그리고 등록해놓은 관심 종목들의 움직임을 살펴보세요. 아마 그 시간동안 꾸준히 관찰하면 무언가 보이는게 있을겁니다.


당연히 관심 등록해놓은 종목과 관련된 뉴스도 찾아봐야하고 기업 분석도 간단하게 해봐야합니다. 귀찮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우리는 주식 투자할 돈을 벌기위해 사회생활을 하면서 많은 기간 참고, 인내하며 열심히 모은 돈을 가지고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손해가 없어야합니다. 그만큼 치열하게 생각하고 투자를 해야한다는 뜻입니다. 주식 투자를 하면서 경험이다 잃어도 된다고 생각하고 하신다면 그건 잘 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돈도 지키지 못하는 사람이 큰 돈을 잘 지킬 확률은 훨씬 낮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주식 투자 처음 시작하는 과정에 제가 실수했던 부분을 이야기해드렸습니다. 여전히 실수투성이 투자자지만 하나씩 바로 고쳐가면서 투자를 하며 실력과 수익을 쌓고 있습니다. 주식 투자하시는 분들 모두 좋은 성과를 낼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
링크
«   2022/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